자동차리뷰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리뷰] 2024년형 고급 전기 세단의 매력과 한계

sogereview 2024. 2. 28.
반응형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리뷰: 우아한 디자인, 고급 인테리어, 진보적 기술. 하지만 경쟁 모델 대비 주행 거리 짧음과 고가의 추가 기능으로 선택의 고민을 안겨줍니다.

1.2024 년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_
2024 년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장점 단점
우아한 전면 그릴 배터리 주행 거리가 동급 리더보다 뒤처짐
넓고 세련된 인테리어 대부분의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추가 비용이 듭니다.
다양한 기술 기능 프렁크 없음
2024 메르세데스-벤츠 EQE 세단 사양
차체 유형  세단
구동계  후륜 구동
좌석 수 5
연료 유형  전기
엔진 단일 전기 모터; 288마력(215kW) 
변속기  단일 속도
주행 거리 298마일(약 490km)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세단(74,900달러부터 시작)은 가솔린 구동 E-클래스 모델에 대응하는 순수 전기 모델입니다. 이 중형 럭셔리 차량의 하이라이트는 세련된 외관 디자인, 고급스러운 액센트가 가미된 호화로운 인테리어, 직관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주행 거리가 중간 정도이고, 프렁크가 없으며, 최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에 대한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 거의 같은 가격이지만, 더 뛰어난 주행 거리, 더 강력한 모터, 트렁크 옵션 덕분에 Tesla Model S(74,990달러부터 시작)가 고급 전기 세단 부문 에디터스 초이스에 선정되었습니다.

반응형

극적인 성능 차이가 있는 고가 트림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세단은 네 가지 트림으로 제공됩니다: EQE 350+($74,900), EQE 350 4매틱($77,900), EQE 500 4매틱($85,900), AMG EQE($106,900). 

출력
출력

 

이번 리뷰는 2023년형 사륜구동(AWD) EQE 500 4매틱 모델을 테스트했습니다. 2024년형과 기본 사양이 다소 다르지만 핵심적인 경험은 동일하므로 이 리뷰에 나열된 대부분의 사양과 기능은 최신 버전에 해당합니다.

 

위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더 많은 돈을 지불하면 훨씬 더 강력한 파워와 AWD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진정한 퍼포먼스 애호가들만이 최고급 AMG 에디션을 고려해야 합니다.

 

 

평균 배터리 주행 거리

주행 가능 거리와 MPGe 등급은 모두 동일한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상당히 비슷합니다. 하지만 후륜 구동(RWD) EQE 350+가 그중에서도 눈에 띕니다. 아래는 전체 사양입니다:

주행거리
주행거리

 

비교를 위해 2024년형 RWD 루시드 에어 퓨어($69,900부터)는 410마일(약 660km)을 주행할 수 있고 복합 연비는 137이며, AWD 테슬라 모델 S는 405마일(약 651km)의 주행 가능 거리와 120의 연비로 그 뒤를 바짝 뒤쫓고 있습니다. BMW i5 eDrive40($66,800부터 시작)은 주행거리 295마일(약 475km), 복합 연비 105로 EQE 세단에 더 가깝습니다.

 

SAE 콤보 충전 포트는 차량의 뒷좌석 조수석 쪽에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에 따르면 170kW로 작동하는 레벨 3 고속 충전기는 32분 안에 배터리를 10%에서 80%까지 보충할 수 있습니다. 반면, 9.6kW로 작동하는 레벨 2, 240볼트(V) 충전기는 배터리를 10%에서 100%까지 충전하는 데 10.5시간이 걸립니다. 포함된 110/240V 케이블에 대한 충전 예상 시간은 제공하지 않고, 주로 여행이나 일시적인 용도로 사용한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주행거리가 짧은 운전자라면 일상적인 용도로는 충분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충전 포트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충전 포트

 

테스트에서 150kW, 레벨 3 고속 충전기는 차량을 20%에서 100%까지 충전하는 데 거의 한 시간이 걸렸으며, 이는 전력 차이를 고려하더라도 회사의 주장과 일치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레벨 2 충전 예상 시간은 정확한 것 같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25년부터 Tesla의 북미 충전 표준(NACS)으로 전환할 많은 전기차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기존 차량 소유자가 2024년 어느 시점에 Tesla의 수퍼차징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어댑터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뛰어난 기본 기능

앞서 언급한 EQE 세단 모델은 각각 몇 가지 구성으로 제공됩니다. 간결성을 위해 제가 시승한 EQE 500 4매틱 트림만 다루겠습니다: 프리미엄($85,900), 익스클루시브($89,100), 피나클($91,750). 다른 모델도 비슷한 기능 분포를 따릅니다.

2024 년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앞 좌석
2024 년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앞 좌석

 

기본 프리미엄 트림에는 재 설계된 제동 시스템, 겨울철 효율성 향상을위한 히트 펌프, 주행 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이되는 4Matic Disconnect 기능, 선택적 댐핑 서스펜션과 같은 성능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관에는 주행 거리에 최적화된 여름용 타이어가 장착된 20인치 공기역학 휠, LED 헤드램프 및 테일라이트, 파워 충전 포트 도어, 스타 패널 그릴, 접이식 도어 핸들 등이 눈에 띕니다. 실내에는 64색 LED 앰비언트 조명, 블랙 및 그레이 가죽 커버, 앞좌석 뒷면의 조명 크롬 액센트, 천연 우드 트림, 파노라마 선루프가 적용되었습니다.

 

돌비 애트모스와 애플 스페이셜 오디오가 적용된 15-스피커/710W 버메스터 3D 사운드 시스템, 메르세데스-벤츠 사용자 경험(MBUX) 하이퍼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등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됩니다.

 

운전자 보조 기능의 경우 사각지대 및 차선 유지 보조와 같은 기본 기능은 무료로 제공되지만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인포테인먼트 화면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인포테인먼트 화면

 

익스클루시브 트림에는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트, 추가 운전자 보조 기능,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이 추가됩니다. 플래그십 피나클 트림은 4존 자동 온도 조절 장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실내 공기 정화 시스템, 6개의 100W USB-C 충전 포트 등을 추가했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프리미엄 모델에는 11,730달러 상당의 옵션이 포함되어 있지만, 2024년형 모델의 기본 사양에 따라 비슷한 사양의 차량을 구입하기 위해 지출해야 하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적지 및 배송비 $1,150를 추가하면 총 $98,680이 됩니다.


유선형 디자인

EQE 세단은 EQE SUV 및 EQS 400+ 세단과 마찬가지로 차체 위로 캐빈을 길게 늘려 공기역학을 개선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원 보우"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최소한의 프론트 엔드 개구부, 플러시 도어 핸들, 휠 디자인은 모두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전면부에서는 독특한 블랙 패널 스누트, 측면 LED 헤드램프, 스타 패널 그릴의 조합이 마음에 듭니다. 제가 시승한 전기차 중 가장 눈에 띄는 전면부 중 하나였습니다.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휠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휠

 

메르세데스-벤츠는 세련되고 넓은 실내 공간으로 대부분의 럭셔리 전기차 라이벌을 압도합니다. 실내는 시트의 검은색과 회색 가죽, 대시보드의 천연 나무 등 독특하고 세련된 소재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버메스터 사운드 시스템의 알루미늄 스피커 그릴도 지나치게 화려해 보이지 않으면서도 돋보입니다. EQE SUV와 마찬가지로 실내 조명은 밤에 시원한 빛을 발하지만,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트 시스템(운전자 보조 경고 및 충전 상태 정보와 동기화)은 가장 낮은 밝기 설정에서도 산만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뒷좌석 시트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뒷좌석 시트

 

EQE 세단에는 프렁크가 없으며 공인 정비사만 후드를 열 수 있습니다. 비교를 위해 테슬라 모델 S와 루시드 에어 퓨어는 모두 전면 트렁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인포테인먼트 경험

시승 모델에 장착된 EQE 세단의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EQE SUV 및 EQS 세단에 장착된 것과 동일합니다. 중앙의 12.8인치 OLED 터치 스크린은 AI를 활용하여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과 설정을 학습하는 제로 레이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통합 기능과 대형 화면은 차량의 수많은 기능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 가지 예외는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Apple CarPlay 아이콘인데, 다른 아이콘에 비해 크기가 작습니다. 하지만 제가 테스트한 다른 메르세데스-벤츠 모델과 달리 연결성 문제는 전혀 없었습니다.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의 내비게이션 화면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의 내비게이션 화면

 

특히 시승 차량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증강 현실 오버레이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교통 체증이 심한 시내 도로를 주행할 때 화살표가 다가오는 회전 지점을 가리키고 차량 전면 카메라의 실시간 이미지가 겹쳐서 나타났습니다.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인포테인먼트 화면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인포테인먼트 화면

 

 

최첨단 안전 기능

메르세데스-벤츠는 EQE 세단을 포함한 모든 차량에 첨단 안전 기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회피 조향 기능은 보행자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차선 변경 보조 기능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함께 작동하여 깜빡이를 작동하고 앞이 비어 있으면 자동으로 인접 차선으로 전환합니다.

 

제가 시승한 업그레이드된 EQE 500 4매틱 모델에 적용된 다른 능동형 안전 혁신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는 교통 흐름에 따라 차량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더욱 발전시킨 기능입니다. 확장 재출발 기능을 사용하면 정차 시간이 1분 이상 초과되지 않는 한 최대 37mph까지 교통 흐름에 맞춰 차량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액티브 비상 정지 보조는 스티어링, 스로틀 및 제동 입력을 모니터링합니다. 일정 수준의 활동이 감지되지 않으면 차량이 속도를 늦추고 안전하게 정지합니다.
  • 경로 기반 속도 적응 기능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카메라, 레이더 및 지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가오는 커브길과 교차로를 예측한 다음 그에 따라 차량의 속도와 제동을 조정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2024 라인업의 기능 및 선택 가능한 패키지의 분포는 시승 차량과 다르므로 구매 전 각 등급별 안전 사양의 전체 목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속도, 부드러운 핸들링

300마력 EQE 500 4매틱의 0-60mph 가속 시간은 4.5초로 430마력 루시드 에어 퓨어와 비슷하지만 테슬라 모델 S(670마력)의 3.1초보다는 뒤처집니다. 617마력 AMG EQE가 3.2초로 더 낫지만, Model S Plaid와 비슷한 가격대의 Lucid Air 모델이 훨씬 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비교를 위해 최고급 모델인 BMW i5 M60은 593마력, 0-60mph 가속 시간은 3.7초입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주행에서 이러한 차량 중 어느 것도 현실적으로 이러한 극한까지 밀어붙이지는 않을 것이며, 메르세데스-벤츠는 그 이상의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전면 각도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500 4MATIC 세단 전면 각도

 

시승 차량은 디지털 업그레이드로 초보자 및 발렛 드라이버 모드(임시 운전자를 위해 가속을 제한하는 기능)와 트랙 페이스 옵션(트랙에서 가속 및 랩 타임을 기록하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얼음이나 눈 위에서 차량 제어 능력을 극대화하는 미끄러운 모드를 포함한 모든 기본 주행 모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불구불한 도로에서의 핸들링은 꽤 스포티하며, 고속도로 주행은 차분하고 매우 매너 있으며 매우 조용합니다. 스티어링 휠 패들 시프터를 통해 다양한 브레이크 회생 모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다른 전기차들과 마찬가지로, 가장 높은 설정에서는 페달을 한 번만 밟아도 앞으로 던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스타일 감각이 돋보이는 하이엔드 세단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EQE 세단은 중형 E-클래스 라인업의 특징인 고급스러움을 전기차 시대로 가져왔습니다. 저희는 이 차량의 간결하고 세련된 외관, 고급스러운 실내 소재 사용, 모든 기능을 관리할 수 있는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이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가장 혁신적인 운전자 보조 기능 중 일부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주행 가능 거리는 동급 선두 차량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는 Tesla Model S는 거의 같은 가격에 더 많은 출력과 배터리 주행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에디터스 초이스에 선정되었지만, 전통적인 우아함을 좋아한다면 EQE 세단을 선호하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